![]() |
| ▲ 광화문광장의 세종대왕 동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에 英 네이티브 사이언티스트 등 3곳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로 영국 과학기술 분야 비영리단체 네이티브 사이언티스트와 인도의 칼링가 사회과학연구원, 아랍에미리트의 온라인 교육플랫폼 마드라사가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2013년 설립된 네이티브 사이언티스트는 과학·공학·수학 분야 전문가들이 이민자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모국어로 교육을 진행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인도 오디샤주에 있는 칼링가 사회과학연구원은 토착민 초등학생들의 저학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모국어 기반 다중언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문해 교육을 제공해왔다.
아랍에미리트의 마드라사는 여러 국가에서 승인받은 아랍어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아랍어 학습 플랫폼이다.
시상식은 8일 코트디부아르 아비장에서 열리는 '세계 문해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한다. 문체부는 576돌 한글날을 맞아 올해 수상 단체 관계자들을 국내에 초청할 계획이다.
유네스코는 1965년 9월 8일을 '세계 문해의 날'(International Literacy Day)로 정하고, 매년 문맹 퇴치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시상하며 우리 정부는 1989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을 제정해 지원하고 있다.
(끝)
(C) Yonhap News Agency. All Rights Reserved

















![[게시판] SM엔터테인먼트 '스마일 뮤직 페스티벌' 개최](https://korean-vibe.com/news/data/20251124/yna1065624915934913_179_thum.jpg)






